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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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롤보다는 롤토체스를 더 자주 하는 것 같은데요, 10월 14일부터 적용된 롤토체스 10.21 패치노트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10.21 롤토체스 패치에서는 밸런스 부분이 굉장히 많이 조절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패치 이전까지는 대부분 아펠리오스에다가 수호 천사, 수은, 구인수의 격노검 아이템을 주는 달빛 위주 혹은 결투가를 이용한 덱이 자주 보였는데, 너프를 먹게 되어 잘 사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부분이 어떻게 패치되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랭크 보상>

첫 번째로 랭크 보상인데요, 갤럭시 랭크 스테이지 중 하나에서 골드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승리의 유령이를 획득합니다. 두 갤럭시 랭크 스테이지에서 모두 골드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환호의 유령이를 추가로 획득하며 또한, 갤럭시의 두 번째 스테이지에서 달성한 최종 랭크를 표시하는 감정표현이 지급됩니다.

 



<체계>

운명 세트가 시작되었을 때 상점을 새로 고침하는 경우 더 다양하고 가치 있으며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챔피언 등장 확률을 조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변경사항 때문에 몇몇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먼저, 선택받은 자 체계와 함께 활용되었을 때 너무 쉽게 3성 챔피언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패치와 마찬가지로 3성 챔피언의 위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했기에 획득 가능성을 조정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네요. 또한, 상점의 새로운 규칙을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자신이 선택한 조합의 챔피언을 제외한 챔피언은 구매하거나 고려하지도 않는 것이 당연한 전략이 되어버렸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자신의 조합을 게임 도중에 변경하는 흥미로운 전략의 효율성이 감소했으며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한되었죠. 운명 초기에 적용된 지난 상점에서 구매하지 않은 챔피언이 다음 상점에 등장하지 않도록 하는 변경사항을 삭제했으며, 선택받은 자 등장 확률을 조정하여 연속으로 등장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줄였습니다. 이제 라운드 2-2까지 최소한 한 명의 선택받은 자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특성>

일반 밸런스

조율자 공격 속도 감소 지속시간: 2/3/5초 ⇒ 2.5/4/7초


사냥꾼 추가 피해량: 모든 레벨에서 175% ⇒ 150/175/200/225%


달빛 (5) 특성 추가: 별 등급이 가장 낮은 달빛 챔피언 2명의 별 등급이 증가합니다.


신비술사 추가 마법 저항력: 35/95/175 ⇒ 40/100/200


닌자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50/120 ⇒ 50/150

그림자 챔피언은 이제 3번째 공격을 시작할 때가 아닌 3번째 공격을 완료하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또한, 추가 피해량이 3번째가 아닌 4번째 공격마다 적용됩니다.


그림자 추가 피해량: 100/325/650 ⇒ 125/400/750

선봉대 (8) 특성 추가

선봉대 추가 방어력: 100/250/500 ⇒ 100/250/600/1,500

광신도
한 스테이지에서는 아주 강력하지만 바로 다음 스테이지에서 눈에 띄게 약해지는 광신도의 위력을 완만하게 조정하려 합니다. 광신도 챔피언의 별 등급을 올리면 갈리오가 강화되어 이후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6 또는 9 광신도 특성을 플레이할 때의 급격한 위력 증가를 유지합니다. 또한, 이 변경사항은 4명이나 5명의 광신도를 플레이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지만 완전히 의미가 없지는 않도록 합니다.

 

광신도 챔피언의 별 등급이 증가할 때마다 갈리오가 +12%의 추가 체력 및 공격력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3명의 1성 광신도 챔피언을 가지고 있다면 갈리오가 +36%의 추가 체력 및 공격력을 얻습니다.
갈리오 기본 체력: 1,600/3,800/6,666 ⇒ 1,000/1,750/2,500
갈리오 기본 공격력: 125/400/1,000 ⇒ 80/180/400

신성
업데이트: 6회 공격하거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신성 챔피언이 초월하여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하고 초월 상태가 끝날 때까지 받는 피해량이 50% 감소하고 5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 (2): 4초
신성 (4): 7초
신성 (6): 10초
신성 (8): 14초

행운
0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3골드 ⇒ 2.5골드
1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6.5골드 ⇒ 6골드
2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11.5골드 ⇒ 10.5골드
4회 패배 시 행운 (3): 5단계 챔피언 획득 확률 삭제
행운 (6) 평균 골드 가치: 10.25골드 ⇒ 11.65골드
행운 (6) 5단계 챔피언 획득 확률 감소

 


 

<챔피언>

1단계
다이애나 구체 개수: 4/5/6/10 ⇒ 4/5/6/9
엘리스 공격 시 체력 회복량: 40/80/120 ⇒ 40/80/160
니달리 창 투척 피해량 증가 (칸당): 10% ⇒ 20%

2단계
아펠리오스의 파수탑이 아펠리오스가 공격할 수 없을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자르반 4세 용의 일격 피해량: 175/250/500 ⇒ 175/250/750
잭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00 ⇒ 60/110
티모 포자 구름 다트 피해량: 200/300/600 ⇒ 300/450/900

3단계
케넨 날카로운 소용돌이 피해량: 300/450/900 ⇒ 300/450/1,350
베이가 적 처치 시 획득하는 주문력: 1/2/4 ⇒ 1/1/2

4단계
아리 체력: 650 ⇒ 600
아리 영혼 폭탄 피해량: 500/800/4,000 ⇒ 500/750/3,000
진 4번째 총탄 피해량: 444/500/4,444% ⇒ 444/500/1,234%
리븐 에너지 가르기 파동 피해량: 300/450/1,500 ⇒ 300/450/1,350
탈론 예리한 일격 피해량: 200/225/300% ⇒ 200/225/250%

5단계
아지르 황제의 진영 피해량: 200/350/2,000 ⇒ 200/350/8,888
케인 살상돌격 피해량: 450/600/6,666 ⇒ 400/600/6,666
케인 그림자 암살자 피해량 증가: 75% ⇒ 65%
릴리아 감미로운 자장가 지속시간: 3.5/3.5/8초 ⇒ 3/4/8초
질리언 운명의 역행 대상 수: 2/2/10 ⇒ 2/3/10
질리언 운명의 역행 회복량: 350/700/3,000 ⇒ 350/500/3,000

 


 

<아이템>

힘의 성배 추가 주문력: 30 ⇒ 40
가고일 돌갑옷 공격하는 적당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2 ⇒ 15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호막 흡수량: 250/300/375/500 ⇒ 350/450/600/800

이제 루덴의 메아리가 스태틱의 단검처럼 보호막 및 군중 제어에 적중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루덴의 메아리 기본 피해량: 200 ⇒ 180
루덴의 메아리 추가 피해량: 180

수은 지속시간: 12초 ⇒ 10초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85 ⇒ 75
스태틱의 단검 추가 피해량: 85 ⇒ 175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번개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을 공격하면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지크의 전령 추가 공격 속도: 30% ⇒ 40%

이제 즈롯 차원문이 전투 시작 시 장착한 챔피언 주변에 있는 모든 적을 2초 동안 도발합니다.
즈롯 차원문 인공체 공격력: 70 ⇒ 150

 



<버그 수정>

행운 특성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모렐로노미콘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아이템을 장착한 챔피언이 스킬로 마법 피해를 입히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주문력이 증가했을 때 다음 유닛의 스킬 툴팁에 잘못된 색상이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탐 켄치, 헤카림, 누누, 아지르, 케인
구석에 있는 유닛을 기절시킬 수 있도록 파이크의 스킬이 바로 앞의 적에게도 적중합니다.
등장할 수 없는 선택받은 자가 상점에 나오고 해당 선택받은 자를 구매하면 다른 1성 챔피언을 획득하던 아주 낮은 확률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스킬 사거리에 적이 없으면 케인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두머리 효과로 전투에서 제외되어 있는 적 세트에게 세트가 대미 장식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특정 행운 전리품을 의도했던 것보다 자주 획득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 점수판의 체력 바를 축소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및 마무리 

이번 패치는 과거 선방했던 조합인 결투가 조합과 달빛 조합을 너프했고, 자주 사용되지 않던 아이템인 루덴의 메아리와 즈롯 차원문의 개편이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패치된 이후 몇 판 돌려본 결과는 명사수 덱이 굉장히 우선시 되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명사수의 경우 니달리의 버프로 빠른 니달리 3성을 이용하는 명사수 덱이 고승률을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광신도 패치도 굉장히 마음에 들고 시간이 조금 더 지나봐야 알겠지만 급한 밸런스 부분부터 조정한 느낌이네요. 이렇게 오늘은 롤토체스 패치노트 10.21에 대해서 알아봤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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