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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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롤 10.20 패치노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롤토체스라고 흔히 불리는 전략적 팀 전투 10.20 패치노트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시너지가 버프를 받고 너프를 먹었으며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또 각 챔피언들은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죠. 

 


 

간단 정리 및 영상으로 알아보기

시너지의 경우 행운, 귀감, 요술사 시너지가 상향을 먹었고, 반면 광신도, 황혼 시너지가 너프를 먹었으며 챔피언의 경우에는 다이애나, 리산드라, 나미, 베인, 애니, 아펠리오스, 헤카림, 잭스, 신 짜오, 유미, 쉔, 리신, 요네가 버프를 먹고 베이가, 리븐, 세트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그 외에 아이템 부분에서도 루덴의 메아리와 스태틱의 단검이 상향을 먹었고, 태양불꽃망토가 너프를 먹었네요. 

 


 

가운데 재생 버튼을 누르면 롤토체스 10.20 패치 내용을 영상으로 함께 나미 목소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체계 및 UI 

전투 정보

  • 전투 정보 창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팀의 흡수한 피해량, 보호막 흡수량 및 회복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 타이머

  • 세트가 처음 적용되면 주어지는 라운드별 5초의 준비 시간이 삭제됩니다.

챔피언 상점

선택받은 자 체계의 도움으로 아주 강력한 3성 4단계 챔피언을 너무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8레벨 상점에서 4단계 챔피언의 등장 확률을 조정하여 챔피언을 획득하기 어렵게 했습니다.
  • 8레벨일 때 챔피언 등장 확률: 14/20/35/25/6% ⇒ 14/25/35/20/6%

 


 

특성

일반 밸런스

  • 광신도(3) 폭군 갈리오: 공격력: 150 ⇒ 125
  • 광신도(3) 폭군 갈리오: 체력: 1,800 ⇒ 1,600
  • 황혼 팀 주문력 증가: 20/20/50 ⇒ 20/20/40
  • 황혼 주문력 증가: 0/50/75 ⇒ 0/50/70
  • 귀감 보호막 흡수량: 175/250/325 ⇒ 175/250/400
  • 요술사 주문력 증가: 70/110/180% ⇒ 80/110/180%
  • 영혼 공격 속도 증가: 35%/90% ⇒ 35%/80%

행운

모든 레벨에서 행운(3) 특성의 전체적인 골드 가치를 높였으며 연속으로 패배했을 때 구체에서 골드만 등장하는 경우를 삭제했습니다. 또한, 5번 이상 연속으로 패배하면 뒤집개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 0패: 2골드 ⇒ 3골드
  • 1패: 4.5골드 ⇒ 6.5골드
  • 2패: 8골드 ⇒ 11.5골드
  • 3패: 13골드 ⇒ 17골드
  • 4패: 18.5골드 ⇒ 24골드
  • 5패: 23.5골드 ⇒ 31골드
  • 6패: 29골드 ⇒ 38골드
  • 7패: 35골드 ⇒ 45골드
  • 8패: 41.5골드 ⇒ 55골드
  • 9패: 55골드 ⇒ 70골드
행운(6) 특성의 전리품 보상도 전체적으로 강화했습니다.
  • 평균 가치: 9.25골드 ⇒ 10.25골드
  • 골드만 등장하는 경우 삭제
  • 뒤집개 추가
  • 아주 희귀한 확률로 아주 많은 아이템이 들어있는 '대박' 구체 획득

 


 

챔피언

1단계

  • 다이애나 구체 개수: 3/4/6/10 ⇒ 4/5/6/10
  • 리산드라 천 개의 단검 피해량: 300/400/600/900 ⇒ 350/450/600/900
  • 리산드라 천 개의 단검 폭발 피해량: 150/200/300/450 ⇒ 175/225/300/450
  • 나미 물의 감옥 기절 지속시간: 2/2.5/3초 ⇒ 2.5/3/4초
  • 베인 공격 속도: 0.8 ⇒ 0.9

2단계

  • 애니 폭발 보호막 피해량: 200/300/450 ⇒ 250/350/450
  • 애니 폭발 보호막 흡수량: 400/600/900 ⇒ 500/700/900
  • 아펠리오스 포탑 지속시간: 6/7/9/11초 ⇒ 7/8/9/11초
  • 헤카림 생명의 영혼 회복량: 250/350/500 ⇒ 250/400/600
  • 잭스 공격 속도: 0.65 ⇒ 0.75
  • 잭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25 ⇒ 50/100

3단계

  • 이제 징크스의 스킬이 기본 공격이 아닌 스킬로 적용됩니다.
  • 신 짜오 최대 마나: 50 ⇒ 30
  • 이제 신 짜오의 스킬이 기본 공격을 기준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스킬 발동 후 마법공학 총검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없지만 피바라기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또한, 스킬이 스태틱의 단검 및 구인수의 격노검 중첩을 쌓습니다.)
  • 유미 슈우우웅 회복량: 30/45/60% ⇒ 30/45/75%
  • 유미 슈우우웅 공격 속도 증가: 30/40/50% ⇒ 30/40/60%
  • 이제 베이가가 체력 비율이 가장 낮은 적이 아닌 현재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공격합니다.
  • 베이가 어둠의 꽃 피해량: 500/650/1150 ⇒ 500/650/1000
  • 베이가 어둠의 꽃 적 처치 주문력 증가량: 1/2/5 ⇒ 1/2/4

4단계

  • 리븐 휩쓰는 공격 보호막 흡수량: 175/250/1000 ⇒ 175/250/750
  • 리븐 휩쓰는 공격 피해량: 180/250/1000 ⇒ 175/250/750
  • 리븐 휩쓰는 공격 파동 피해량: 300/450/2000 ⇒ 300/450/1500
  • 쉔 방어력: 50 ⇒ 60
  • 쉔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125 ⇒ 50/100
  • 쉔 그림자 돌진 보호막 및 도발 지속시간: 4/4/4초 ⇒ 4/4/8초

5단계

  • 리 신 최대 마나: 50 ⇒ 40
  • 세트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25 ⇒ 70/175
  • 요네 최대 마나: 100 ⇒ 80
  • 이제 질리언이 자신에게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질리언에게는 사용할 수 있음)

 


 

아이템

  • 루덴의 메아리 피해량: 180 ⇒ 200
  •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80 ⇒ 85
  • 스태틱의 단검 추가 피해량: 80 ⇒ 85
  • 태양불꽃 망토 불태우기 피해 주기: 1초 ⇒ 2초

 


 

버그 수정

  • 이제 아펠리오스가 처치되면 아펠리오스의 포탑이 0.24초까지 유지되지 않고 즉시 처치됩니다.
  • 리 신이 세트를 전장 밖으로 날려 보내면 세트가 다시 결투장으로 걸어온 뒤 갑자기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요네가 무장 해제 상태일 때 잊히지 못한 자를 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쓰레쉬, 워윅 및 신 짜오의 클릭 범위가 실제 크기에 맞춰 조정되었습니다.
  • 나미의 군중 제어 효과가 다른 공중에 띄우는 효과(룰루 등)에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바이에게 고속 연사포를 장착하면 멀리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챔피언 스킬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아지르가 소환한 병사의 공격 속도를 5.00에서 조정했습니다.
  • 리 신이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인 유닛을 날려 버릴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상당히 많은 부분들이 변경되었는데요,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보다 징크스의 스킬이 기본공격 판정이였어가지고 죄다 징크스에 쇼진의 창과 구인수의 격노검 아이템만 몰아주고 명사수만 올리는 게임이 많았는데, 이런 부분이 패치되면서 조금 더 나아질 것 같네요. 또한 리븐의 너프도 마음에 들고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롤토체스 10.20 패치노트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봤구요,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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