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롤토체스 12.14 패치노트입니다. 2주만의 패치인데, 지난 번 패치보다 훨씬 더 많은 내용이 변경된, 어떻게 보면 대규모 패치라고 할 수 있겠네요. 과연 어떤 식으로 변경되었는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패치노트를 함께 읽으며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롤토체스 12.1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12.1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만 봐도 많은 부분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특성은 기병대, 용술사, 신기루(처형인의 검, 주문검의 마법부여), 전사는 상향되었고, 반면 길드는 하향되었습니다. 증강체의 경우 파멸의 돌격, 장비 강화, 영롱적인 존재, 도탄, 수호자 왕관, 빛비늘 왕관, 폭풍 왕관은 상향, 반면 기계 전문가, 암살자 왕관, 기병대 왕관, 축제 왕관, 비늘혐오자 와오간은 하향되었습니다. 아이템 부분은 모렐로노미콘, 도적의 장갑 상향, 죽음의 검, 루덴의 메아리는 하향, 챔피언 부분에서는 애니비아, 아우솔, 쉬바나는 상향, 조이, 나미, 바루스, 탈론, 자야는 하향되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것들이 변경되었으니 하나하나 알아봅시다. 

 


 

특성 변경점

가장 큰 변화는 전사와 별 특성인 것 같습니다. 전사는 강화 공격 확률이 기존 33%에서 50%로 크게 늘어났고, 대신 강화 공격시 공격력 계수가 120/220/420%에서 80/175/3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별(9) 특성 적용 시 조합 아이템 획득 빈도가 30%에서 75%로 늘어나면서 완성을 시킨다면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대폭 늘어났죠. 이 이외에도 여러 특성들의 수치들이 조정되었습니다. 

 


 

증강체 변경점

증강체들 역시 대부분은 자잘한 수치 조절이거나 플래티넘 증강체에서 영혼 선택시 지급되는 아이템의 변경입니다. 또 대격변 생성기의 경우 용은 이제 다른 용으로만 변화하고, 용이 아닌 유닛은 용이 아닌 다른 유닛으로만 변화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3코스트 챔피언들이 시오유, 다에야, 사이펜, 이다스 등 8코스트 용으로도 변경되곤 했었는데 이러한 일이 없다는 것이죠. 

 


 

챔피언 변경점 

2코스트 챔피언

 

3코스트 챔피언

 

4코스트 챔피언 

 

5코스트 챔피언 

눈여겨봐야 할 것들은 대체로 전설급 2성 용들의 위력이 상향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요술사와 함께 자주 사용되던 조이는 살짝 너프한 감이 있네요. 하지만 챔피언 밸런스 조정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이 정도면 대규모 패치가 아니겠죠? 전반적인 챔피언들의 2성, 3성일때의 공격력을 너프시켰습니다. 살펴보도록 하죠. 

 


 

공격력 재조정

보면 거의 대부분 챔피언들의 기본 공격력이 조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바루스나 자야, 트리스타나 등 기본 공격 비중이 딜의 비중을 높게 차지하던 챔피언들이 너프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공격력 조정으로 앞으로의 롤토체스 전투 양상은 스킬 비중이 훨씬 올라갈 예정입니다. 

 


 

아이템 변경점

아이템 부분은 그렇게 큰 변화는 없네요. 이제 오른 장비인 영혼의 형상과 무한한 삼위일체, 란두인의 성소를 한 번에 여러 개 중복해서 장착이 가능해졌습니다. 

 


 

기타 변경점

이제 2-7에서 등장하는 돌거북이 최소 1개의 아이템을 반드시 제공하도록 변경되었고, 무기고(특성의 고서, 오른 아이템, 찬란한 아이템) 선택시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롤토체스 12.14 패치노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대규모 패치가 이루어졌으니 여러 새로운 메타의 덱들이 탄생될 것으로 보이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