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롤 탈주 패널티, 후순위 대기열입니다. 롤이라 불리는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5:5로 싸우는 팀 게임입니다. 그렇게 팀 게임을 진행하고 있는 도중 한 명이 나가게 되면 그 팀이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되죠. 이러한 이유로 게임사측에서는 게임 중간에 나가는 사람인 탈주자들에게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바로 후순위 대기열이라는 패널티인데요, 과연 어떤 패널티 시스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롤 탈주 패널티 : 후순위 대기열

먼저 게임이 진행중인데도 불구하고 게임을 나가버리는 탈주와 자리비움으로 게임을 망치는 행동을 하면 다음 판 부터 빠른 대전 찾기 대기열에서 후순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위의 이미지처럼 타이머가 생기고 해당 시간동안에는 게임을 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저 남은 시간을 다 기다리고서야 매칭이 잡히게 되는데, 여기서 매칭을 수락하지 않거나 그냥 클라이언트를 종료해버리는 등 매칭이 취소가 되면 후순위 대기열 패널티 적용 횟수가 줄어들지 않고 다음 매칭에서 초기화 된 시간으로 타이머가 재적용됩니다. 

 


 

한 번만 탈주해도 패널티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탈주자 단속 시스템은 굉장히 엄격한데요, 그렇다고 처음 탈주하는 사람에게까지 패널티를 가하지는 않습니다. 처음 탈주하는 경우 해당 플레이어에게 탈주는 잘못된 것이라는 팝업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이후 다시는 탈주하지 않겠다고 동의를 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이은 탈주, 자리비움이 이어진다면 그때서야 후순위 대기열 타이머가 적용됩니다. 

 


 

몇 판, 몇 분의 패널티인가요?

후순위 대기열은 탈주 횟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처음에는 5분의 후순위 대기열 5번정도로 시작하고 이후에도 계속 탈주를 일삼고 또는 잠수를 하거나 하는 일이 쌓이면 쌓일수록 분도 늘어납니다. 특히나 2021년 강화된 패널티에서는 두 번째 단계가 30분 대기열 참가 제한이고 세 번째 단계까지 가게 될 경우 무려 14일 동안 대기열 참가 제한 및 자동으로 패배라고 합니다. 

 


 

롤토체스로 풀린다?

과거에는 이렇게 후순위 대기열 패널티를 받는 경우 롤토체스를 통해서 푸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일반게임, 랭크게임, 칼바람나락, 특별게임모드 등 일반 롤을 플레이하려면 시간을 기다려야되는 것과 달리 전략적 팀 전투는 대기시간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조금 더 빨리 후순위 패널티를 푸는게 가능했었죠. 하지만 11.16패치 기준으로는 롤토체스 일반 게임, 랭크 게임으로는 푸는게 불가능하고 전략적 팀 전투 초고속 모드에서만 된다고 합니다. 5-2 스테이지에서 서렌을 해주면 되는데 해당 판에서 1등이 가려져야만 한 판을 한 것으로 카운트되기 때문에 실제로 카운트까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가장 좋은 방법은 탈주를 하지 않아서 후순위 패널티를 받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겠죠? 뭐, 게임이 안풀려서 탈주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넥서스를 거의 다 깬 상황에서 다음 판을 빨리 돌리기 위해 게임 종료를 눌렀다가 탈주처리 된 사람이나, 혹은 갑작스런 정전, 인터넷 오류 등으로 탈주하게 되어 패널티를 받는 억울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겠죠.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