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리그오브레전드 솔로랭크 기능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 공개된 라이엇의 내용을 살펴보면 솔로랭크 기능들 중 사전 팀 두 명에서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듀오 기능 삭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즉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어디까지나 검토중이기 때문에 추후에 듀오 기능이 삭제될 수도, 삭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롤 공지사항, 경쟁 모드의 현주소 - 2022년 봄 

먼저 개인/2인 랭크 게임, 일명 솔랭이라고 불리는 솔로 랭크에서 사전 구성 2인 팀(듀오)과 관련하여 문제가 계속 보인다고 합니다. 듀오를 돌리는 두 명의 MMR 격차가 크기 때문에 포지션 자동 배정률 및 부포지션 배정률 문제, 게임 대기 시간 문제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 자유 랭크 게임 역시 3인 팀의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평균 무려 약 7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고, 팀 간의 격차가 크게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솔로랭크 중 듀오 게임은 랭크를 부정하게 올리는, 소위 말하는 대리 플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게임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해야될지 살펴보고 있다고 하죠. 

개인은 개인 랭크 게임을, 사전 구성 팀은 자유 랭크 게임이나 조직적인 5인 팀 게임 모드를 플레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이 솔로 랭크 듀오 기능을 삭제한다는 것입니다. 1인은 개인 랭크를 돌리고 2인부터는 자랭이나 격전 등 다른 모드를 플레이하라는 것이죠. 그러면서 듀오 기능을 삭제할시 적용되는 이점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적용할 생각은 없으며 향후에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하네요. 

 


 

솔랭에서 유틸형 서포터의 몰락? 

서포터를 크게 네 분류로 나누면 탱서폿, 딜서폿, 유틸서폿, 그랩서폿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 레오나, 브라움, 타릭같은 챔피언이 탱서폿, 럭스, 브랜드, 자이라, 제라스같은 챔피언이 딜서폿, 소라카나 유미, 룰루같은 챔피언이 유틸형 서폿, 블리츠, 쓰레쉬, 노틸러스, 파이크가 그랩서폿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틸형 서포터들의 경우 아군에게 힐이나 보호막을 주거나 아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쪽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듀오로 원딜/서폿을 가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효율을 발휘하였죠. 

허나 솔로랭크에서 듀오 기능이 삭제된다면 결국 유틸형 서폿들은 아군 원딜의 실력이 어떤지를 가늠하기도 힘들고, 더불어 어떤 성향의 플레이언지도 알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합이 잘 안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롤 솔로랭크 듀오 기능이 삭제된다면 아군 원딜 실력에 의존치가 높은 유틸형 서포터를 하기 보다는 자신의 실력의 비중이 더 큰 다른 류의 서포터를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솔로 랭크에서의 유틸형 서포터 픽 비율이 낮아질거라는 예상이죠. 

 


 

마무리 

일부 유저들은 이번 솔로 랭크에서 듀오 기능이 사라지면 상대적으로 업혀가는 판이 적어지므로 보다 정확한 MMR이 적용될 것으로 판단하며 좋아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포터 유저들의 경우 아무래도 듀오를 통하여 랭크를 올리는 경우가 다른 라인들보다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항상 게임 승리에 관여하는게 다른 포지션보다 낮다는 말이 있었죠. 이런 부분이 듀오 삭제로 인해 사라지고 서포터의 인식이 한 층 더 올라가지 않을까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