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롤 시즌12의 두 번째 패치인 12.2 패치노트입니다. 꽤나 많은 챔피언들이 버프, 너프, 조정되었으며 아이템과 룬, 정글도 변경사항이 있는 만큼 지난 번 패치보다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소식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롤 패치노트 12.2 하이라이트 

패치 하이라이트를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면 룰루, 쉔, 탈론, 키아나, 제드가 하향되었고, 반면에 녹턴, 세나 사미라, 베이가, 볼리베어, 트리스타나, 야스오, 요네는 상향되었습니다. 또 잔나, 렝가, 탐켄치의 경우 조정이 되었죠. 그 외에도 치명적 속도 룬, 아이템 리치 베인과 라일라이의 수정홀, 화학공학 드래곤과 마법공학 드래곤도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버프된 챔피언

지난 12.1 패치때는 불멸의 철갑궁 아이템이 너프되었으며 그 결과 불멸의 철갑궁에 지나치게 의존하던 챔피언들이 크게 약세를 보였으며 그로 인해 사미라, 트리스타나, 요네, 야스오에게 버프를 해준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그 외에도 녹턴, 세나, 볼리베어, 베이가가 버프되었습니다. 

 


 

너프된 챔피언 

너프된 챔피언은 룰루, 키아나, 쉔, 탈론, 제드로서 쉔과 제드를 제외한 3명의 챔피언은 높은 실력대 구간에서 너무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절을 했습니다. 쉔의 경우 이번 텔레포트 패치로 인해 궁극기가 너무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제드의 경우 원래부터 항상 말이 많았었죠. 

 


 

조정된 챔피언 

잔나의 경우 지난 번 패치에 이어 계속 무언가를 건들긴 하는데 마음에 제대로 안드는 모양입니다. 탐켄치의 경우에는 탑에서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탑 탐켄치로서는 조금 위력을 약하게 하는 대신 서폿 탐켄치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 렝가의 경우 화학공학 드래곤을 처치하고 해당 지형이 적용되면 부시(수풀)가 모두 사라져서 큰 너프인 셈이었는데, 기존에는 궁극기를 사용하고 몇 초가 지나야 도약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에서 그냥 궁극기 은신때 기본 공격시 바로 도약을 할 수 있게끔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변경점 

리치베인, 라일라이의 수정홀, 터보 화공 탱크가 각각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리치베인은 현재 에코만 필수적으로 올리고 그 외에는 기껏해야 빅토르가 가끔 올리는 정도로밖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번 버프로 인해 다시 리치베인이 소환사의 협곡에서 많이 보일까 기대되네요. 또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사실 올리는 챔피언을 못 봤습니다. 미드 AP 메이지의 경우 딜링에 치중된 아이템을 더 올리고, 서포터들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라일라이의 매력이 부족합니다. 이번에 가격이 저렴해졌다고 해도 딱히 누가 올릴지는 잘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터보 화공 탱크의 경우 탱커형 아이템으로 설계되었으나 다른 챔피언들이 이니시용으로 많이 올리는 바람에, 탱커 챔피언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룬 변경점 

치명적 속도 룬은 초반에 굉장히 위력이 좋았었습니다. 그로 인해 초반에 힘을 강력하게 실어주는 식으로 사용되었고, 만약 흥하지 못한 경우 별로 있으나 마나 한 룬이 되어버렸죠. 이를 개선하고자 게임 초반부분은 하향, 중후반부는 상향시켰습니다. 

 


 

정글 변경점

화학공학 드래곤의 영혼은 현재 너무 지나치게 영향력이 높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좀비 상태의 생존 시간을 감소하며 더불어 화학공학 지형도 위장에 돌입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또 마법공학 드래곤의 영혼 역시 다른 드래곤의 영혼들보다는 강력하기에 살짝 너프했습니다. 

 


 

기타 변경사항 

전체 채팅을 두고 라이엇이 지속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찬반을 가리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랭크 게임이 아닌 다른 모드들에서는 전체 채팅을 사용하고 싶다는 쪽이 훨씬 많았기 때문에 이제 랭크 게임을 제외한 다른 모드에서는 전체 채팅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모두 무작위 우르프 모드가 돌아왔습니다. 이 모두 무작위 우르프는 랜덤 우르프라고도 불리며 말 그대로 플레이 할 챔피언을 고르는 것이 아닌, 무작위로 골라진다는 것입니다. 랜덤 우르프의 장점이라고 하면 맨날 나오는 챔피언만 나오는 우르프 모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이라고 하면 원하지 않거나 모르는 챔피언이 나오는 경우 닷지를 하거나 게임을 던지는 유저가 있다는 점이죠. 뭐, 여하튼 다들 매너게임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12.2 롤 패치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지난 번 패치에 비해 패치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다들 시즌 초기인데 배치고사는 다 보셨나요? 다들 즐거운 롤 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