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네의 게임&애니 월드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뤄볼 내용은 메이플스토리 퐁섭 논란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일반 월드와 리부트 월드라는 특수 월드로 따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일반 월드와 리부트 월드의 차이로 인해 벌어진 일입니다. 일반 월드 유저들이 느끼기에 리부트 월드의 혜택이 너무 과도하다는 그런 식의 논란이죠. 몇몇 일반 월드 유저들은 자조적으로 '일반 월드는 퐁섭', '일반 월드는 퐁섭이 아닌 폰섭이다' 등의 의견을 내며 논란이 되고 있는데, 과연 어떤 일인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월드

먼저 메이플스토리에서는 2015년 7월 9일, 리부트 월드가 새로 생겨납니다. 리부트 월드와 일반 월드의 차이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모든 유저간의 거래 불가능입니다. 이 말은 모든 아이템을 자급자족하고, 강화 역시 스스로 해야만 하죠. 대신 강화 자체가 간소화되어 잠재능력은 존재하지 않으며, 황금 망치나 순백의 주문서, 이노센트 주문서 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메소 획득량 5배, 보스 장비 드롭률 증가, 최종 데미지 증가, 경험치 증가 등 여러 혜택이 존재했습니다. 

 


 

2022년 이전의 리부트 월드

사실 2015년에 만들어진 리부트 월드는 그렇게 인기가 많았던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도 일반 월드 유저들은 이 리부트 월드를 무자본 유저들이나 하는 프리메이플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장비 거래도 불가능한데다 스스로 아이템들을 파밍해야 하며, 코디의 자유성도 떨어졌었죠. 물론 이러한 점을 리부트 월드 유저들도 알고 메이플측에 계속 개선을 요구해왔지만, 아무래도 소수이기 때문에 배척당하기 일수였습니다. 

 


 

확률조작 논란으로 인한 여파

2021년 메이플스토리에서는 확률조작 논란이 일었었고, 그 결과 굉장히 많은 유저들이 메이플을 떠나갔습니다. 이에 메이플측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유저들의 말에 조금 더 귀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 방면으로 개선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리부트 월드에 대한 개선입니다. 

 


 

퐁섭 논란의 시작

2022년부터 스트리머 진격캐넌이 리부트 월드를 체험하는 컨텐츠를 진행했었고, 이게 발단이 되어 다른 스트리머들도 리부트 월드를 플레이하는 컨텐츠가 확산되었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다들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서버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이 없었으나 이런 컨텐츠들로 인하여 점차 리부트 월드와 일반 월드를 비교했을 때, 많은 자본을 가지고 시작하는게 아니라면 일반 서버보다 리부트 서버가 메이플을 즐기기에 더 좋은 환경이라는 것이죠. 

 


 

일반 월드 유저들의 리부트 월드 혐오

2023년, 진격캐넌이라는 리부트 서버 스트리머가 특정 얻기 힘든 장비를 하나 가지고 있었는데, 그걸 바로 22성 강화에 성공해버립니다. 그러면서 리부트 유저 몇 명이 질투로 진격캐넌에게 비하성 쪽지를 날렸고, 이게 메이플 인벤, 메이플 갤러리에 퍼졌습니다. 원래도 리부트 월드는 일반 월드 유저들에게 낮잡아보이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여러 리부트 서버 혐오글을 작성합니다. 리부트 월드 유저들은 원래 자주 있었던 일이었기에 이번에도 별거 아니겠지 하는 태도였습니다. 

 


 

리부트 월드의 혜택을 알게 된 일반 월드 유저들

이 전까지만 해도 사실 대부분 메이플 유저들은 리부트 월드를 단순히 무과금 특화 월드로 인식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리부트 서버의 스크린샷들이 올라오게 되면서 일반 월드 유저들은 같은 노력에 비해 리부트 월드가 혜택이 훨씬 더 좋은 것을 알게 되며 회의감이 들게 되었죠. 일반 월드와 리부트 월드의 가장 큰 차이점인 교환 가능 여부를 자세히 보아도, 이미 일반 월드에서도 영교불(영원히 교환 불가) 시스템으로 넘어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반 월드를 폰지사기에 빗댄 메이플 인벤 게시글

메이플 인벤에 한 유저가 일반 월드를 폰지사기에 빗대어 표현한 글이 엄청난 추천을 받으며, 곧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도 퍼졌습니다. 그곳에서도 엄청난 추천수를 받으며 이때부터 점차 '리부트 월드가 사기인게 아니고 일반 월드가 비정상적인 구조다'라는 인식이 퍼져나갔습니다. 

 


 

현재 상황, 메이플스토리 퐁섭 

메이플스토리 일반 월드 이용자들은 장비 강화 및 장비 구매를 위해 상당한 양의 과금을 해야하는 모습을 설거지론에 빗대어서 본섭을 '퐁섭'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설거지론에서 설거지를 당하는 사람을 퐁퐁단이라고 부르는데 유래하여 '퐁섭'이라 부르는 것이죠. 또한 위에서 언급한 폰지사기에 빗댄거를 한번 더 꼬아 '퐁지사기'라고 하기도 합니다. 앞서 원래부터 일부 본섭 유저들은 리부트 월드를 '거지들이나 하는 서버', '프리메이플 아니냐' 등 조롱해왔으나 리부트 월드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고난 뒤에는 '리부트 서버를 너프해야 한다', '리부트 서버는 돈이 안 되는데 그대로 냅둘거냐' 등의 반응들이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요약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784023?p=2

 


 

마무리 

리부트 월드를 너프시키는 경우 리부트 월드 유저들은 본섭으로 이동하는 것 보다는 메이플을 아얘 접어버릴 확률이 크고, 그렇다고 냅두자니 일반 월드 유저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과연 메이플 운영진들은 이 퐁섭 논란을 두고 어떻게 대처할지 궁금하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